메뉴건너뛰기

자동차점검

>자동차관리>자동차점검
  • 1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되므로 주행거리, 사용기간을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0,000km 마다 교환해야 하나, 비포장도로를 자주 운행하거나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을 반복 운행하는 경우, 장기주차 후 운행을 하는 등 가혹조건에서는 5,000km 마다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엔진오일 교환 시에는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 필터를 동시에 교환하여야 합니다.
  • 2
    브레이크 계통
    브레이크 고장은 커다란 사고와 직결되기 쉬우므로 경미한 고장이라도 그 즉시 고쳐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된 경우는 기포 발생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폐달을 밟아도 스폰지를 밟는 것 같은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반응이 늦을 수 있으므로 2-3년 정도에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 등 연속적이 브레이크 사용은 패드와 라이닝의 가열로 인한 페이드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 상태에선 급제동을 하여도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 3
    각종 벨트
    엔진룸에서 보이는 팬벨트, 에어컨 벨트 등은 2년 정도 사용했거나 벨트 안쪽에 잔금이 있으면 교환하고 벨트의 장력은 손가락으로 꾹 눌러서 점검하되 탱탱하면 정상상태 입니다. 타이밍 벨트의 정기점검은 매 4만km, 정상적인 교환주기는 매 8만km정도 입니다.
  • 4
    타이어
    타이어의 마모정도, 옆면의 상처와 흠을 점검해 보고 울퉁불퉁하게 마모된 트레드가 있거나 한쪽방향으로 편마모가 있다면 휠얼라이먼트를 잡아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한달에 한번 정도 체크하고 스페어 타이어의 점검 및 타이어 펑크시 사용할 잭도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5
    와이퍼
    노화된 와이퍼 블레이드는 교체하고 충분한 양의 워셔액을 갖춰야 하며,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먼저 퓨즈의 단선 여부를 확인하고 정상이라면 와이퍼 배선을 점검합니다.
  • 6
    비상용품
    비상퓨즈, 응급처치상자, 손전등을 준비하고 만일의 사고나 고장에 대비해 흰색 스프레이, 일회용 카메라, 삼각대도 트렁크에 준비해 둔다면 도움이 됩니다.
  • 7
    여름철
    차량관리
    장마철

    물이 차 실내로 들어올 경우 자동차의 성능에는 지장이 없지만, 바닥천의 흡음재에 물이 스며든 경우 바닥천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신문지나 헝겁 등으로 물기를 제거하거나 습기 제거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바닥매트와 차체의 플로어 사이에 있는 흡음제에 스며든 물기는 제거되지 않고 곰팡이와 이상한 냄새가 지속됩니다. 자동차 엔진룸에는 여러가지의 전기장치 등이 있어서 습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전에는 절대로 시동을 걸어서는 안되며 전문 정비업소에 의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냉각장치

    여름철 차량고장의 가장 주된 원인은 과열입니다. 냉각수의 양, 상태, 농도는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냉각수는 2년마다 완전히 물을 빼고 다시 채우는 것이 좋은데, 대부분 차량의 냉각수는 부동액과 물을 50:50으로 혼합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점검시에는 엔진이 완전히 냉각되기 전까지는 절대로 냉각장치 뚜껑을 열어선 안되며 엔진룸 내의 벨트, 호스의 죄임과 상태도 점검해야 합니다.

  • 8
    겨울철
    차량관리
    연료파이프관리

    연료 파이프의 수분이 얼어붙지 않도록 해야 하며 연료를 가득 채울 경우 연료탱크내의 수분이 형성되지 못하도록 합니다. 디젤차량의 경우 연료필터내의 수분이 얼어붙어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 연료필터 패킹이 불량해 그 사이로 물이 들어갈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 연료 자체의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추운날 시동이 금방 걸리지 않는다면 우선 배터리의 이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차량을 구입한지 3년이 지났다면 배터리 교환을 생각해야합니다. 배터리 정검시에는 반드시 눈보호경과 고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터, 서리제거장치

    히터와 서리제거장치는 탑승객의 안락과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좋은 작동상태를 유지해야만 합니다. 히터는 라디에이터 팬센서가 온도를 감지해 팬을 돌려 작동하는데 팬센서나 릴레이가 불량하면 히터가 고장이 납니다. 히터 바람이 따뜻하지 않거나 예열시간이 너무 길다면 서머스텟을 점검해야 합니다.